[생활의 경험] 벽지 냄새 없애기 대작전 끄적끄적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로 이사온지 3년 6개월이 지났다. 3년 6개월만에 안방에 대한 대대적인 청소를 했다. 안방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었던 책장과 책을 작은 방으로 다 옮기고, 그 만큼의 공간을 확보를 했다. 근데... 책장을 치우자 마자 벽지에서 퀴퀴한 냄새가 진동을 하는 거다. 뭐랄까 양말 썪는 냄새 같기도 하고, 굉장히 불쾌한 냄새가 코를 찔렀다. 좀 지나면 괜찮지 싶어 그냥 두었는데, 그 다음날 부터 냄새가 더 심해졌다.

처음에는 벽지 내부에 곰팡이가 서식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었다. 곰팡이 퇴치 약물 사용에 들어갔다.
효과가 없다. 왁스 냄새와 기존의 퀴퀴한 냄새가 뒤섞여 더 불쾌한 냄새로 증폭이 되었다. 와이프가 추천한 다음 Solution.

인체에 무해하다는 제균제. 자체 냄새가 없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다는 장점이 있긴 한데, 너무 순해서 그런지 전~혀 효과가 없었다. 회사 동료들에게 상담에 들어갔다. 동료들은 분명히 원인은 '곰팡이 균' 때문이라며, 이구동성으로 자기네들이 효과를 봤다는 제품을 추천한다.
약이 정말 독하다. 실수로 이불에 몇 방울 떨어졌는데 청색이 하얗게 변색이 되어 버렸다. 주의 경고 문구에는 심지어 고무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랜다. 약을 벽 전체에 뿌리고 나서 하루가 지났는데, 냄새가 더 지독해졌다. 기존에 있던 냄새도 없어지지 않고, 약 자체의 냄새도 없어지지 않았다.

이거 혹시 곰팡이가 아닌게 아닐까? 혹시 벽지 자체의 냄새가 아닐까 하는 추론으로 선택한 솔류션은 탈취제다.
탈취제의 효과는 어느 정도 있다. 냄새가 좀 중화가 된다. 그러나... 하루가 지나니까 냄새는 또 났다.
이건 뭘까? 고민하다가, '그래 이건 벽지 자체에 배여버린 냄새일거야' 해서.. 냄새가 나는 벽면의 벽지를 다 뜯어냈다.
이것이 마지막 Solution이길 바랬으나, 냄새는 사라지지 않았다. 결국은 벽지 자체의 냄새도 아니었다는 결론이다.
자포자기하고 있다가 우연찮게 찾은 해결책이 아래의 알려지지 않은 '약품'이다.
정말 깜짝 놀랐다. 기대를 별로 하고 있지 않았는데, 냄새가 어느 정도 (80% 정도?) 사라졌다. 사용 설명서에 의하면, '탈취체'+'곰팡이제거제'+'살균제' 라고 하는데, 정확하게 어떤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모르니, 이 약품으로 해결이 되었다고 해도 이 Solution을 아무에게나 추천하지는 못하겠다.

이번의 경험을 통해 깨달은 건, 가장 좋은 탈취제는 역시 '환기'라는 것이다. 어떠한 약품도 사용하지 않더라도 환기만 잘 하면 냄새는 어느 정도 없어진다. 아마 3년 6개월 전에 이 집에 이사 오자마자 벽면에 아무 것도 두지 않고, 날마다 환기를 계속 시켰다면 냄새 자체가 근원적으로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 후기 --------------------------

장마철에 벽에서 누수가 있는 것 같아서 관리 사무실에 연락했더니, 벽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하자 보수 공사를 해 준댄다. 벽을 뜯어 봤더니, 단열재로 쓰인 석면이 습기를 먹어서 썩은 냄새가 났던 거라고....... 결국 냄새의 근원은 벽 내부에 있었던 거다. 허탈.... 벽 내부 뜯어낸 증거 스샷 하나. 요즘도 석면을 단열재라 사용하나 싶어서 뭐라 그랬더니 스티로폼 단열재로 시공해 준단다. 무료로 하자 보수 해 주고, 벽지까지 새로 발라 준다고 하니 일단락 되기는 했는데.. 냄새 때문에 몇 달간 골치 아팠던 것 생각하면 왠지 억울하다. 벽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면, 절대적으로 '벽 자체'를 의심해야 한다. 오컴의 면도날 이론이 생각나는 건 왜일까 쩝.


덧글

  • 글루미젠 2009/07/03 16:35 # 답글

    에고... 그래도 효과를 보셨다니 다행이예요~
    저도 필요할때 한번 시도를 해봐야겠군요 ^^
  • 남동미소 2015/02/07 19:22 # 삭제 답글

    블로그잘봤습니다
    테크에프프레쉬라는 약제어디서파나요....?
    정확한이름도가르쳐주세요
  • Wiky 2015/02/08 07:57 #

    이게 5년도 더 된 일이라, 해당 제품은 쇼핑몰에서 검색이 안 되네요. 본문에도 썼지만, 탈취제 같은 임시 대책 보다는 근본 원인을 찾아서 대응하시기를 권합니다.
  • 남동미소 2015/02/10 14:16 # 삭제 답글

    이름이라도 가르쳐주세요 사진이흐려서...
  • Wiky 2015/02/10 23:44 #

    EBTech-F 라는 제품이었는데, 지금은 안 나오는 듯 합니다. 구글링을 해도 해당 제품이 안 나오네요. 탈취가 목적이라면 쇼핑몰에서 탈취제, 벽지 냄새 제거등으로 검색해서 요즘 나오는 제품으로 이용하시는 게 맞을것 같습니다.
  • pisanie tekstów seo 2022/09/16 20:41 # 삭제 답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01
11
325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