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GRIT - 그릿, IQ,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책의 향기





당신은 어느 기업의 입사 면접 담당 시험관이다. 면접장에서 2가지 유형의 지원자를 만났다고 가정하자. 한 명은 굉장히 똑똑하고 스마트하게 보인다. 다른 한명은 굉장히 열정적이고 성실하게 보인다. 자, 2명 중 누구에게 입사 합격증을 줄 것인가?

전통적인 방식에서는 학벌이 좋고, 입사 시험 점수가 좋은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근래 들어 GRIT이라는 척도가 주목을 받으면서 성공의 씨앗 중의 하나는 단순한 재능이나 IQ가 아니라, 무엇이든 '끈덕지게', '꾸준히' 해 나가는 일종의 태도라는 연구 결과들이 주목 받고 있다.

겉으로 드러난 뛰어난 성과들을 단순히 그 사람의 재능으로만 평가하는 태도는 누군가의 성공에 대해 가장 마음의 상처를 받지 않고 자기 위안으로 삼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은 그런 게으름의 자기 위안을 부정하는 수 많은 사람들, 사례, 과정들을 제시한다.

당신 자신뿐 아니라, 당신의 자녀를 성공에 이르게 하고 싶다면,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 앞에서 포기하지 말고 몇번이고 끝까지 노력해서 '성취'의 경험을 맛보게 하라고 조언한다. 성공의 정의를 '끝까지 해 내는 것' 이라고 생각하고, 그런 작은 성공들이 계속 모이다 보면, 자녀가 애초에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을 이룰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 성취는 인생의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심화되기고 하고, 변하게 되기도 한다.

근래에 보기 드문 자기 계발서다. 보통의 재능 없는 사람들도 포기하지 않고 끈덕지게 하다 보면 언젠가 원하는 수준에 이르게 된다는 희망을 심어 준다. 개념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반복해서 읽어 볼 만하다.

< 책 속에서>

o 성취 = 재능 x 노력^2

o 우수한 기량을 노력으로 얻은 것이 아니라고 우리 스스로를 기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의 허영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니체가 말했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신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진다.'"

o 탁월성의 실체는 무엇인가? 니체가 내린 결론도 댄 챔블리스와 똑같았다."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 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o "재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지만 기술은 무수히 많은 시간 동안 다듬을 때만 향상됩니다."
나는 여기에 기술이 성취와도 다르다는 말을 덧붙이고자 한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 준다.

o 의식적인 연습의 기본 요건들은 특별할 게 없다.
 -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 완벽한 집중과 노력
 -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o 심사숙고해서 목표를 정하고 하루 최대 몇 시간씩만 '양질의 훈련'을 하라는 것

o 성장형 사고 방식과 그릿을 강화하는 표현

o  "아이들은 어른들의 말을 새겨 듣는 법이 없지만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데는 선수다"

o 능력에 대한 고정형 사고 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아예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와 반대로 성장형 사고 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눈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o 정체성은 우리의 모든 특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릿과는 특별한 연관이 있다. 그릿, 즉 투지를 발휘할지 말지 판단해야 하는 결정적 순간, 예컨대 한 번 더 일어설 것인가, 이 무덥고 지치는 여름날에 끝까지 계속할 것인가, 혼자라면 5킬로미터만 뛰었을 거리를 팀원들과 함께 8킬로미터까지 뛸 것인가의 결정은 다른 어떤 요인보다 우리의 정체성에 의해 좌우될때가 많다. 대체로 우리의 열정과 끈기는 여러 방안의 득실에 대한 냉정하고 계산적인 분석에서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가 스스로를 규정한 모습이 우리 힘의 원천이 된다.

o 내가 어릴 적 아버지는 "네가 천재는 아니잖니." 라는 말을 자주 하셨다. 이제 나는 그 말이 나뿐 아니라 당신 자신에게도 한 말임을 안다. 천재란 노력하지 않고도 위대한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면 아버지 말이 맞다. 나도 아버지도 천재가 아니다. 하지만 천재를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부단히 탁월성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면 아버지도 천재고, 나도 코츠도 천재다. 그리고 여러분도 부단히 노력할 마음만 있다면 천재다.

/.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12
77
321619